Ⅰ. 서 론
박완서는 (1931년 10월 20일 - 2011년 1월 22일)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획을 그은 최고의 작가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경기도 개풍군 출생이다. 40세의 나이에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 〈나목〉(裸木)으로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등단한 이후 꾸준히 소설과 산문을 쓰며 작가
작가의 정의
작가란 범박하게 말하여 작품을 쓴 주체 즉 서사 세계를 창조하는 실체를 뜻한다. 작가는 자신의 체험과 생각 그리고 이 세상의 삼라만상을 모아 서사 세계라는 하나의 가상적 존재를 창출해낸다. 즉 다양한 요소들이 모아 하나의 복잡한 서사 세계를, 서사적 질서를 창출해내는 존재가
Ⅰ. 서론
연극·무용 등의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오디토리엄을 주요 부분으로 하는 건축물을 극장이라 하는데, 원래는 극장에 소속된 상연단체까지 포함하는 개념이었다. 따라서 극장 건축에는 객석·로비 등 감상을 위한 시설, 상연을 위한 시설, 연습실 등 상연을 준비하는 시설, 관리·운영 시
1. 작가소개 전 경 린
활동분야 : 문학
출생 : 1962년 11월 26일 (경상남도 함안)
주요 수상 :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사막의 달』 당선
1996년 제 2회 문학동네 소설상 『아무 곳에도 없는 남자』 2010년 제56회 현대문학상 소설 부문
2007년 제31회 이상문학상 대상
주요 작품 :
<염소를 모는 여자>, <
작가들의 관심의 확대로 영향을 미치면서 그 시기의 갈등문제를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시켰
3.3. 채만식(蔡萬植,1902~1950)의 <탁류(濁流)>
직설적인 표현은 피하고 암시를 함으로써 일제 지배하의 사회를 통렬히 비판하는 방법을 강구했던 사람이 채만식이다. 채만식은 표면과 이면을 다르게 만들어 독자 스스로 반어의 표면임을 알아차리도록 유도했다.
<탁류>는 <조선일보>에서 1937년 10월 13일
* 본문에 대한 의견 교환
조은지 : 인형사와의 합일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 새로운 변화로 간다는 것, 자신의 죽음을 통해서 새롭게 태어난다는 부분이 저의 의견과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바다에 들어간다는 것의 의미를 인간의 한계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은 독특하게 느
(4) 1990년대 이후의 성장소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독재를 타도하고 민주주의가 들어선 시기이다. 더 이상 비난할 대상이 사라지고 각종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세상이 펼쳐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에서 후기자본주의로 이행하게 되었다.
'우리'라는 연대의식과 사랑에 대한 믿음이
전체적 의식
작가의 작품들을 이해하고 그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서 그 인물의 행적을 알아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일 것이다. 더군다나 김남천은 소설가이기 이전에 비평가로서 자신만의 이론들을 주장했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그는 작품 속에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는 추상적인 것을 지양하였
1. 3. 작가
박계주는 1913년 7월 26일 간도 용정에서 부친 박인근과 모친 원희진 사이에 차남으로 태어났다. 부친은 문과에 급제하고 사사하였으며 1910년 국치를 당하자 땅과 집을 내던지고 용정으로 건너갔다. 그러나 박계주는 생후 8개월 만에 부친을 여의고, 가세가 기울어져 어려운 나날을 보낼 수밖